하루라도 빨리 등록해야 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 다인승 적용 여부, 환불, 현금영수증

close

올해 초에 서울시에서 출시한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 대중교통의 무제한 이용이 가능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2월 26일부터는 청년 할인이 적용되어 청년들에게는 추가 혜택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를 할인 받는 청년패스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일반 가격

기후동행카드는 사용개시일로부터 30일 기준으로 한달에 한번씩 충천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의 충전 가격은 현재 따릉이가 포함된 65,000원권따릉이가 불포함된 62,000원의 두가지 종류가 있고, 10월 부터는 한강 리버버스가 포함된 68,000원권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

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만 19세 ~ 34세의 청년입니다. 2024년 기준으로 89년생 ~ 05년생이 대상입니다. 청년 할인은 기후동행카드 일반 가격에서 7,000원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 62,000원권 → 55,000 원 : 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 65,000원권 → 58,000 원 : 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 따릉이
  • 68,000원권 → 61,000 원 : 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 따릉이 + 한강 리버버스 (2024년 10월 운항 예정)

기후동행카드는 현재는 시범사업기간이라 청년의 경우 6월 30일까지는 우선 일반 카드를 사용하다가, 7월에 본사업이 시작되면 사후 환급신청을 통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일시금으로 최대 35,000원 = 5개월 x 7,000원 환급해 줌)

본사업이 시작되는 7월 1일부터는 충전할 때, 청년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 받는 방법

기후동행카드는 핸드폰 티머니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카드와 편의점이나 지하철 역사에서 구입 가능한 실물카드의 두 가지 형태입니다. 그러나 모바일 카드의 경우 IOS(아이폰) 이용자는 사용할 수 없어 실물카드를 구입해야 합니다. 

청년할인 받는 방법은 모바일 카드와 실물카드가 방법이 다르므로 미리 알아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1) 모바일 카드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휴대폰의 경우에는 티머니 어플을 다운받아서 모바일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모바일 카드 사용자의 경우에는 이미 카드 등록이 되어 있기 때문에 환급을 위해서 별도 등록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충전은 계좌이체를 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실물 카드

실물 카드를 사용중인 경우,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카드를 등록한 이후 기간에 대해서 환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카드 등록을 완료해야 합니다. 사후 환급을 위해서는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연령 인증을 하고 청년권 충전을 해야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 사용이력을 통해 사후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다인승 적용

기후동행카드는 1인 1카드로 적용되기 때문에 다인승 탑승은 불가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환불 방법

기후동행카드 환불은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pay.tmoney.co.kr)에 회원 가입 및 카드 등록이 되어있어야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 환불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서울교통공사(1~8호선) 무인 충전기에서 카드 사용정지 처리
  2. 사용만료일 +15일 이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환불 신청 및 본인 명의 국내 계좌입력
  3. 홈페이지 신청 후 5일내 환불금 계좌 입금

환불금은 카드 충전금에서 대중교통 실 사용액과 수수료 500원을 제한 나머지 금액으로 계산됩니다. 실 사용액이 충전금보다 많은 경우에는 환불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따릉이는 1일 1천원으로 계산되고 최대 5천원이 차감됩니다.

환불금카드 충전금 – 대중교통 실 사용액 – 수수료(500원)
유의사항* 실 사용액이 충전금보다 많은 경우 환불 불가, 따릉이 1일 1천원, 최대 5천원 차감
* 고장카드를 제외하고는 카드 값 3천원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 다만, 사용개시일 전 환불을 신청하거나, 환불입금액이 1,400원 미만일 경우 수수료가 면제 됩니다.
문의전화티머니 고객센터 1644-0088

기후동행카드 현금 영수증

기후동행카드 현금영수증은 국세청 홈페이지에 미리 카드를 등록한 경우에만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실물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지역 1호선~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내 교통카드 무인충전기에서만 충전가능합니다. 코레일이나 공항철도, 신분당선 등에서는 충전이 불가합니다.

무인충전기에서는 현재는 현금으로만 결제 가능합니다. 충전기 사양상 5만원권 2장은 입금이 안될 수 있으니 역무원에게 만원권으로 교환후 충전해야 합니다. 2024년 4월 27일부터는 무인충전기에서 카드로도 결제 가능하도록 바뀐다고 합니다.

기후동행카드는 현재 시점에서 현금으로만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충전금을 기준으로 현금영수증 등록이 가능합니다. 단, 환불받은 금액이 있다면 그 금액만큼은 제외되며 손택스나 국세청 홈페이지에 기후동행카드를 등록한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기후동행카드 충전금액을 손택스에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손택스 앱에 로그인 후 우측 상단의 ‘전체메뉴’를 클릭합니다.
  2. ‘전자(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 신용카드’를 선택한 후, ‘현금영수증(근로자 · 소비자)’를 선택합니다.
  3. ‘소비자 발급 수단 관리’를 클릭합니다.
  4. ‘직접 입력’을 선택한 뒤, 발급받은 기후동행카드 번호를 입력하고 등록을 누릅니다.
  5. 현금영수증 신청이 완료됩니다.

기후동행카드 충전금액을 국세청 홈페이지에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국세청 홈텍스(https://hometax.go.kr/)에 로그인 합니다.
  2. ‘전자(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ㆍ신용카드’를 클릭한 후, ‘현금영수증(근로자 · 소비자)’을 선택합니다.
  3. ‘근로자 · 소비자 조회 변경’에서 ‘소비자 발급수단 · 전용카드’를 선택합니다.
  4. ‘현금영수증 발급용 휴대전화번호 및 카드관리’로 이동합니다.
  5. ‘카드번호 입력’에서 ‘직접입력’에 발급받은 기후동행카드 번호를 입력하고 등록을 누릅니다.
  6. 현금영수증 신청이 완료됩니다.

기후동행카드 현금 영수증은 등록한 카드에 한해서만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잊지말고 꼭 사전 등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