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가 눈 망막을 손상시키고 눈에 부담을 주어 백내장이나 녹내장 시기를 앞당기는 거 알고 계시나요?
요즘에는 휴대폰이 아니어도 태블릿이나 컴퓨터, 텔레비전 등 우리의 눈 건강을 위협하는 블루라이트에 아주 쉽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 블루라이트 때문에 30-40대, 심지어는 20대에 백내장과 녹내장을 진단받기도 한다고 합니다.
어린이들도 아기때부터 유튜브 시청 등 블루라이트에 노출되기때문에 10년-20년 뒤 우리나라 국민들의 눈 건강이 한층 나빠질지도 모릅니다.
블루라이트를 차단해주는 어플이 있다고 해서 설치를 했는데 다 유료로 결제를 해야 사용할 수 있더라구요. 그래서 찾아보던 중, 휴대폰 자체적으로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무료로 블루라이트 차단하는 기능 꼭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의 휴대폰, 태블릿에도 이 기능을 활성화시켜 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
아이폰은 휴대폰 자체적으로 눈에 부담을 주는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면, 마치 휴대폰에 노란색 필터가 씌워진 것 같은 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아이폰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휴대폰에서 설정 메뉴로 들어갑니다. 설정 메뉴 아래에 디스플레이 및 밝기가 있습니다. 클릭해주세요.
저는 디스플레이 및 밝기에서 다크 모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크 모드를 사용하시면, 배경이 지금 보시는 것처럼 검정색으로 나오는데요, 처음에는 다소 어색하긴 하지만, 눈에 부담을 줄이는 방법이므로 추천 드립니다. 적응되면 괜찮습니다. 그리고, 휴대폰의 수명 연장에도 다크 모드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래쪽에 보시면, Night Shift 라고 있습니다. 여기서 블루라이트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클릭해주세요.
Night Shift는 시간을 지정해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낮에 사용하시면, 화면이 다소 노랗게 보이기 때문에 사진이나 영상 등을 볼 때 색감이 이상하게 보이실 수 있습니다. 시간은 밤시간부터 새벽까지 설정해 놓으시면 무난할 것 같습니다. 개인별 휴대폰 사용시간에 맞추셔서 밤 시간 중에 설정하시면 됩니다.
아래 더 따뜻한 색과 덜 따뜻한 색은 더 따뜻한 색으로 갈수록 블루라이트의 보색인 노란색 필터가 더 진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블루라이트가 더 많이 차단되겠죠.
시간 지정을 누르시면, 자동 시간 지정으로 일몰부터 일출까지 설정할 수 있고, 시간을 따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편하신 것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오늘은 아이폰에 있는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 설정하는 방법을 공유해보았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무료 기능 꼭 활용하셔서 백내장, 녹내장 따위는 10년 뒤로 미룰 수 있는 건강한 눈 유지하시기 바랍니다.